본문 바로가기

자료실

월례회

2019년 12월 21일/대종교의 삼일(三一) 철학과 삼법(三法) 수행/이찬희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-11-17 20:12 조회50회 댓글0건

본문

[(사)한국정신과학학회 12월 월례회 공지]

 

안녕하십니까.

 

오는 2019년 12월 21일에 열릴 월례회 공지입니다.  

아래 내용 숙지 부탁드리며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. 

 

감사합니다.

 

===

 

1. 강연 제목 : 대종교의 삼일(三一) 철학과 삼법(三法) 수행

 

2. 연사: 이찬희


성균관대 동양철학과 졸업

성균관대 동양철학과 석사

성균관대 동양철학과 박사수료

 

논문으로 <《논어(論語)》에서 드러나는 ‘즐거움’의 생명적 구조와 성격 해석-마르틴 하이데거(Martin Heidegger) 존재론의 방법론적 적용과 비교->, <대종교(大倧敎)의 삼원(三元)적인 민족주체적 생명철학에 관한 현상학적 해석>, <대종교(大倧敎)의 불도유(佛道儒) 삼교회통관(三敎會通觀) 분석> 등이 있다. 

 

3. 강연요약:

삼신일체(三神一體)를 교리적 근간으로 삼는 대종교의 철학적 원리는 삼일(三一) 철학으로 정식화된다. 여기서 하나와 셋의 관계, 즉 하나와 천지인(天地人) 삼재(三才)와의 관계는 대종교에서 체용(體用)관계로서 언급되고 있다. 하지만 대종교에서 그 체일용삼(體一用三)의 관계와, 하나와 셋의 의미에 대한 구체적인 교리적 정당화는 간략하게 제시되었을 뿐이다. 본 강연은 대종교에서 암시적이고 맹아적으로 제시된 하나와 셋의 의미와 관계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철학적 해석을 제시하고자 한다. 그럼으로써 대종교에서 고유하게 발견되는 삼원(三元: 三項, 三價)적인 존재론의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. 더불어 삼법(三法) 수행으로 일컬어지는 대종교의 삼교회통(三敎會通)적인 수련법에 대하여 소개를 하고자 한다. 

 

학회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.

 

감사합니다. 

 

======= 일정 세부 사항 =======


ㆍ때 : 2019년 12월 21일(토) 15:00~18:00 (14:30부터 등록 접수 시작)

ㆍ곳 : 서울교육대학교 인문관 강의실 401호_4층 (후문에서 오른쪽 첫번째 건물)

ㆍ회비 : 회원_10,000원 (비회원 15,000원)


* 회원은 매년 갱신해야하는 정회원 회비를 내신 분들로서 당일 접수처에서 회원 명부  확인 가능합니다.

* 이미 통지가 된 바와 같이 학회 이사분들 중에도 정회원 등록을 안하신 분들은 비회원으로 간주 합니다.


 

월례회 준비위원장 임세진(부회장, 총무이사)

 

(사)한국정신과학학회 회장 정규석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